홈페이지 >

손 립 견: 중앙 은행 이 준비 금 율 을 올 리 고 이 자 를 올 리 지 않 는 이유

2010/11/11 10:09:00 62

중앙 은행 이 예금 준비 금 율 을 상 향 조정 하여 이 자 를 올 리 지 않 는 이유.

중국 인민 은행 은 2010 년 11 월 16 일부 터 예금 류 금융 기구의 인민폐 예금 준비 금 율 을 0.5% 포인트 올 리 기로 결정 했다.이것 은 이번 연도 의 네 번 째 조정 이다. 그리고 금 리 인상 이후 2 주일 이 안 되 어 다시 이번 화폐 긴축 정책 의 조정 을 하 게 되 었 다. 그 이 유 는 무엇 인가? 마이너스 금 리 문제 가 여전히 심각 하 다. 왜 이번에 금 리 를 올 리 지 않 았 는가? 앞으로 통화 정책 은 어디로 발전 할 것 인가? 이런 문제 들 을 가지 고 나 는 자신 에 게 설명 을 하고 참고 만 할 것 이다.


우선, 이번 에는중앙 은행 이 예금 준비 금 율 을 상 향 조정 하 다.그리고.금 리 인상 을 선택 하지 않 음의.이유.주로 다음 과 같은 6 가지 가 있다.


1. 마이너스 금 리 문 제 는 핫 머 니 유입 으로 인해 방 해 를 받 고 이 자 를 계속 올 리 면 위험 이 증가한다.


인민폐 의 평가 절상 과정 에서 미 일 은 갑자기 새로운 양 적 완화 정책 을 채택 했다. 이때 다시 금 리 를 올 리 면 핫 머 니 의 대량 유입 을 자극 하고 인민폐 의 평가 절상 압력 을 강화 해서 우 리 는 구조 조정 이 이 루어 지지 않 은 상황 에서 경제 성장 과 취업 환경 이 큰 영향 을 받 을 것 이다.그 밖 에 금 리 를 올 리 면 기업 의 융자 원 가 를 증가 할 것 이다. 게다가 인민폐 의 평가 절상, 대형 상품 의 가격 이 오 르 기 때문에 내외 시장 소비 능력 이 유한 하기 때문에 기업 의 이윤 창 출 능력 은 큰 영향 을 받 을 것 이다.상술 한 이런 문제 들 을 고려 할 때 우 리 는 연속 적 으로 금 리 를 올 리 고 부정적인 누적 효 과 를 방지 하 는 데 불편 하 다.


2. 물 가 를 억제 하 는 힘 이 커지 고 있 지만 유동성 범람 의 심각 성 은 줄 지 않 기 때문에 양 적 긴축 정책 은 앞으로 도 주요 선율 이다.


최근 에 물가 상승 은 주로 농산품 과 대형 상품 시장 에서 비롯 되 었 는데 국 가 는 이미 일부 조 치 를 취 했다. 예 를 들 어 식량, 농산품 의 투기 행 위 를 타격 하 는 것 이다.그리고 전략 적 비축 을 실시 하여 저렴 한 공급 을 늘 려 자국 시장 이 국제 고가 자원 에 대한 의존 을 줄인다.물론 최근 일부 중 소기 업과 강제 적 인 에너지 절약 및 배출 감소 조치 가 자원 수요 감소 에 도 영향 을 미 치고 있다.한 마디 로 마이너스 금 리 는 이런 개입 수단 으로 악 화 를 막 는 것 이다.


그러나 유동성 범람 은 여전히 심각 하 다.초기 에 시장 을 구제 하 는 단계 에 정 부 는 '고 유동성' 의 준 화폐 자산 을 많이 투 입 했 는데 지금 은 '새로운 성장 점' 의 기반 이 부족 해서 '잉여' 의 징 후 를 나타 낸다.만약 에 실물 경제의 복원 이 아직도 희망 을 보이 지 않 아서 시장 에 방치 되 어 있 는 이런 여유 자금 을 받 아들 이지 못 한다 면 이런 유동성 은 은행 이 어 쩔 수 없 는 '신용 창조 활동' 을 통 해 계속 확 대 될 것 이다. 그래서 이런 자금 은 '변 덕 스 럽 게' 부동산 시장 과 농산품 시장 에 진출 하여 투기 활동 을 하기 쉽다.허위 번영 이 가 져 온 일시 적 이 고 상당 한 '자본 이득' 을 추구 하여 자신 이 금융 위기 에서 지불 한 이익 손실 과 자금 방치 의 '기회 비용' 을 보상 한다.이에 따라 빠 른 자금 회수 도 중앙 은행 의 시 급 한 과제 다.


3. 금융 을 조 이 는 것 은 미 일 등 국가의 초 박 화 폐 정책 에 대한 영향 이다.


최근 에 미국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가 6000 억 미국 국 채 를 구 매 하 는 조치 가 발표 되자 전 세계 금융 자본 은 대형 상품 을 계속 납치 하기 시작 했다. 달러 와 유 로 를 포기 하고 저축 (저장량) 과 경제 성장 (증 량) 을 지탱 하 는 신 흥 시장 국가 에 투입 되 었 다. 이 는 중국 에 커 다란 인플레이션 위험, 자산 거품 팽창 과 원화 의 평가 절상 압력 을 가 져 왔 다.그래서 우 리 는 자신의 구 조 를 완전히 조정 하지 않 았 을 때 화폐 긴축 과 자본 관 리 를 강화 하 는 열풍 에 들 어 갔다.{pagebreak}


4. 무역 흑자 로 인 한 외환 보유 압박 완화.


나 는 일찍이 중국 이 '내수' 와 '외수' 처럼 중요 한 '양 다리 걷 기' 전략 을 견지 해 야 한다 고 여러 차례 논술 한 적 이 있다.미국의 금융 위기 로 인해 우리 의 대외 경제의 비교 우 위 를 쉽게 부정 하고 오늘 의 위기 에서 더욱 싸 고 질 좋 은 시장 경쟁 우 위 를 나타 내 는 수출 전략 을 경솔하게 포기 해 서 는 안 된다.사실은 최근 에 중국의 무역 흑자 가 증가 한 것 은 최근 에 유럽 과 미국의 대중 무역 마찰 이 완화 되면 서 중국 제품 의 외부 경 쟁 력 이 회복 되 기 시작 했다 는 것 을 나타 낸다.물론 우 리 는 중국 무역 흑자 에서 도 핫 머 니 의 그림자 가 많이 보인다. 그들 은 의도 적 으로 '높 은 수출 가격 이나 수량 을 제시 하여 외환 거래 의 합 법 적 인 자격 을 취하 여 중국 자본 시장의 높 은 수익 을 취한 다.어쨌든 외환 이 많이 들 어 올 수록 인민폐 의 해당 투입 규모 가 커지 고 그러면 중국의 인플레이션 부담 을 격화 시 킬 수 있다.자금 을 줄 이 는 것 도 이런 외환 보유 액 에 대한 영향 이다.


5. 대출 이 통 제 를 받 기 때문에 금 리 인상 은 은행 원가 만 증가 할 수 있다.


예금 준비 금 율 의 인상 도 은행 감독 위원회 가 은행 대출 업 무 를 정리 하 는 데 협조 하 는 부대 조치 이 고 금 리 인상 은 그렇지 않다.비록 은행 의 입장 에서 볼 때 금 리 인상 후의 금 리 차 는 여전히 변 하지 않 지만 최근 에 크레디트 업무 가 전면적 인 수축 과 정돈 에 직면 하고 있 기 때문에 금 리 인상 은 실제 적 으로 은행 의 이윤 에 대한 심각 한 부담 이다.


6. 최근 인민폐 의 평가 절상 압력 을 완화 하기 위해


중국 은 현재 점점 심각 해 지 는 '딜레마' 의 도전 에 직면 하고 있다. 첫째, 인플레이션 으로 인해 금 리 를 올 려 야 하고 금 리 를 올 려 서 핫 머 니 유입 압력 을 받 아 인민폐 의 신속 한 증 가 를 야기 하고 있다.둘 째 는 평가 절상 압력 때문에 금 리 를 올 릴 수 없 지만 인플레이션 을 방치 한 것 이다.한 마디 로 하면 인민폐 의 대외 평가 절상 은 대내 평가 절하 이다.금 리 인상 이라는 방법 으로 해결 할 방법 이 없다.그래서 금 리 를 대체 하 는 수단 으로 인플레이션 압력 에 대해 우 리 는 가격 에 직접 관여 하고 자금 을 줄 이 는 방법 으로 통 제 를 하고 평가 절상 압력 에 대해 간접 적 으로 핫 머 니 유입 을 통제 하 는 수단 으로 완화 한다.


한 마디 로 하면 앞으로 중국 통화 정책 이 직면 하 게 될 가장 큰 도전 은 가상 경제 부서 의 '인플레이션' (거품) 과 실물 경제 부서 의 '인플레이션' 이 병존 하고 인민폐 의 대외 평가 절상 과 내부 평가 절하 에 대한 압력 이 병존 하 며 핫 머 니 유입 과 산업 자본 의 금융 화 현상 이 병존 하 는 것 이다. 이 때문에 우리 의 통화 정책 은 한편 으로 금 리 와 환율 의 가격 신호 수단 을 통 해 자금 을 소통 시 켜 야 한다.금 은 실물 경제 부문 에 들 어가 오늘 위기 에서 벗 어 나 기 위해 급히 필요 한 '새로운 성장 점' 을 만들어 야 한다. 다른 한편, 수량 조절 수단 을 통 해 핫 머 니 의 유입 과 유 휴 자금 이 가상 경제 부문 에 들 어가 거나 실물 경 제 를 가상 화 하 는 투기 행 위 를 함으로써 인플레이션 과 자산 거품 문제 의 악 화 를 방지한다.그러나 중국의 국정 과 시장 환경 을 보면 가격 체제 의 효 과 는 수량 조절 효과 보다 훨씬 낮 기 때문에 앞으로 도 수량 조정의 통화 정책 을 주도 로 하고 환율 과 화폐 정책 을 보조 수단 으로 하 며 신중 해 야 한다.

  • 관련 읽기

장오상: 재산은 제때에 성장할 수 있다

전문가 시평
|
2010/11/10 10:08:00
54

송홍병: 평생 최대 투자 기회를 놓치지 마라

전문가 시평
|
2010/11/9 10:17:00
102

진보존: 80 후 보장 은 수치스럽다

전문가 시평
|
2010/11/8 9:55:00
83

허소년: 국유 자산은 13억 민중 자극 소비에 나누어야 한다

전문가 시평
|
2010/11/6 10:06:00
59

주대명: 재세 부문은 온종일 거위털 뽑으려고 생각하지 마라

전문가 시평
|
2010/11/5 9:33:00
58
다음 문장을 읽다

주식시장의 대세가 둔해지고 & Nbsp; 비금률 인상은 현황을 고치기 어렵다

금년 이후 5차 예금 준비금률을 인상해 5차례 모두 명단 인상 중인 은행 준비금률이 18% 에 이르는 사상 최고위다.